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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or - else문

곰곰킴 2021. 3. 14.

파이썬에서는 if - else문 말고도 for - else문이 있다.

 

for문이 중간에 break 등으로 끊키지 않고 끝까지 수행 되었을 때 else문이 실행된다.

 

코딩을 하다보면 for문이 중간에 끊켰는지 판별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.

 

대부분의 경우 flag를 두어 break됐을 때 flag를 True로 변경해서 판단한다. 나도 이 방법을 사용한다.

 

파이썬에서는 for - else문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 가능하다.

 

특징)

else의 들여쓰기는 for와 일치해야 한다.

 

예시)

프로그래머스의 '스킬트리' 문제를 풀다가 알게되었다.

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9993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스킬트리

 

programmers.co.kr

문제 설명

 
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 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 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 썬더 → 스파크나 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 

 

제한 조건

  •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
  •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
    • 예를 들어, C → B → D 라면 "CBD"로 표기합니다

  •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
  •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
  •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
    •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
 

입출력 예

 

skill

skill_trees

return

    "CBD"

    [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]

    2

 

입출력 예 설명

  • "BACDE"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.

  • "CBADF"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
  • "AECB"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
  • "BDA"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
 

풀이)

스킬 순서 skill을 스택에 넣고 스킬트리와 비교하며 후행 스킬이 선행 스킬이 나오기 전에 나왔는지 확인하며

순서대로 잘 나올 때 스킬 순서를 하나씩 없애가며 푸는 문제이다.

 

내가 푼 코드

나는 flag를 두어 스킬트리 for문을 도는 도중 후행스킬이 먼저나와 for문이 끝난 경우를 판단했다.

 

다른 사람의 풀이

다른 사람의 풀이 중 이것을 for - else문으로 간단히 구현한 모습을 보았다.

 

for문이 완전히 다 돌았다면 else문이 실행된다.

 

flag를 둘 필요가 없어진다.

 

다른 언어에는 없는 for - else문을 이용하여 파이썬의 장점을 살려보자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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